티스토리 뷰
운영체제란?
->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어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
운영체제의 역할
-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.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/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해준다.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신 해준다.
-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(CPU, 메모리, 입출력장치 등)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준다. -> 주 목적!!
운영체제의 의미
- 좁은 의미: 커널 (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부분)
- 넓은 의미: 커널을 포함해서 각종 주변 시스템 유틸리티를 포함한 개념
운영체제의 분류
1. 동시작업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 (Single tasking) :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다중 작업 (Multi tasking) :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작업 처리
2. 사용자의 수 (컴퓨터 한 대를 동시에 쓸 수 있는지)
- 단일 사용자만 지원 (Single user)
- 다중 사용자 지원(Multi user)
3. 처리 방식
- 일괄 처리 (batch processing)
- 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서 한 번에 처리
- 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함.
- 시분할 방식 (time sharing) -> 우리가 흔히 쓰는 컴퓨터를 생각하면 됨.
-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시간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.
- 위의 일괄 처리(batch processing)보다 짧은 응답시간을 가짐.(사용자가 늘어난다면 길어지는 경우도 있음)
- Interactive한 방식
- 실시간 (Realtime OS)
- 정해진 시간 안에 반드시 종료되어야 하는 실시간 시스템을 위한 OS (예시: 원자로 제어, 미사일 제어 등)
혼동하기 쉬운 용어
- Multitasking : 하나의 프로그램이 끝나기 전에 다른 프로그램이 시작됨.
- Multiprogramming : 여러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있음을 강조.
- Time Sharing :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를 강조.
- Multiprocess
위 네 개는 유사한 용어이다. 반면 Multiprocessor는 하나의 컴퓨터에 CPU(processor)가 여러 개 붙어있음을 의미하는 용어로 혼동하기 쉽다.
운영체제의 구조
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관리하는 것이 운영체제의 기본이다. 각 자원들과 관련된 이슈들을 보자.
CPU 스케줄링
-> CPU를 누구에게 줄까?
-> CPU 처리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어떻게 관리할지
메모리 관리
->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나누어 쓸지
입출력 관리 (Interrupt를 기반으로 관리)
-> 각기 다른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할지
파일 관리
->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는지
프로세스 관리
-> 프로세스 생성/삭제
-> 자원 할당 및 반환
-> 프로세스 간 협력
보호 시스템
네트워킹
명령어 해석기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출처
http://www.kocw.net/home/enrolment/enrolmentView.do?cid=3646706b4347ef09&lid=b31830a2b3cf1e60
'CS > 운영체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반효경 교수님 - 운영체제] CPU Scheduling (0) | 2022.05.17 |
---|---|
[반효경 교수님 - 운영체제] Process Management (0) | 2022.05.14 |
[반효경 교수님 - 운영체제] Process (0) | 2022.05.14 |
[반효경 교수님 - 운영체제] System Structure & Program Execution (0) | 2022.05.14 |
- Total
- Today
- Yesterday